한일 청년들이 함께 가본 '그곳'...80년 만에 드러난 일제의 숨겨진 만행

KBS는 17일과 24일 양일에 걸쳐 <교환학생 1945>를 방영한다. 이 다큐멘터리는 한국과 일본 청년 7명이 양국의 역사적 장소를 함께 여행하며 서로 다른 역사 인식에 대해 토론하는 내용을 담았다. 한국과 일본이 1945년 8월 15일을 각각 '광복'과 '종전'으로 다르게 기억하는 현실 속에서, 청년들은 을사늑약이 체결된 서울 덕수궁, 일제 군사시설이 있던 제주도, 원폭 피해지 히로시마, 오키나와 전투 현장 등을 방문하며 역사의 아픔을 공유한다.
또한 KBS는 16일 오후 8시 10분에 <마지막 증언> 2부 '이름 없는 청춘, 학생독립운동가'를 방송한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100세가 넘은 생존 애국지사 강태선(102세), 이석규(100세), 이하전(105세)의 생생한 증언을 통해 학생 시절 비밀결사를 조직해 일제에 항거했던 역사적 순간을 되살린다. 고령의 독립운동가들이 전하는 마지막 증언이라는 점에서 역사적 가치가 높은 기록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MBC는 광복 80주년 특집으로 뮤지컬 다큐멘터리 <모범감옥> 2부작을 16일과 23일에 방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일제강점기 수많은 조선인이 투옥되었던 서대문형무소의 역사와 독립운동가들의 이야기를 뮤지컬과 다큐멘터리 형식으로 융합해 표현했다. 16일 방영되는 1부에서는 옥중 기록과 문헌을 바탕으로 서대문형무소에 갇힌 독립운동가들의 참혹한 생활상을 재현한 '옥중일기', '형무소의 짐승들', '복종하라', '그곳에 조선인이 있었다', '깃발이 되리라' 등 5편의 뮤지컬이 공개될 예정이다.

SBS는 광복절 당일인 15일에 <독립투사 발굴기 프로젝트K>를 방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독립투사들의 이야기를 조명했다. 3·1운동 만세 시위를 주도했던 열혈 청년 K, 하버드대 물리학과 출신 한인 과학자로서 미주 사회의 단합과 독립자금 모금에 힘썼던 K, 45세의 나이에 미군에 자원입대해 무장투쟁을 벌인 중년의 K 등 세 명의 독립운동가 이야기를 통해 독립운동사의 다양한 측면을 재조명했다.
EBS는 광복 80주년 특집 <지식채널e>를 통해 '일본으로 간 사람들' 4부작을 방송했다. 사진작가 김동우가 2017년부터 11개국, 400여 곳의 독립운동 사적지를 기록한 '뷰파인더'를 통해 일제 강점기 당시 일본으로 갈 수밖에 없었던 이들의 삶을 조명했다. 또한 <EBS 다큐프라임>에서는 10부작 역사다큐멘터리 '역사의 빛 청년' 중 '무라이의 안경' 편을 방송했다. 이 편에서는 윤봉길 의사의 상하이 의거 당시 폭탄을 맞은 무라이 총영사의 증손녀가 한국을 방문해 윤봉길 의사의 후손과 만나 화해의 악수를 나누는 감동적인 순간을 담았다.
이처럼 광복 80주년을 맞아 각 방송사들은 역사의 아픔을 기억하고, 세대를 넘어 역사적 교훈을 전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생존 독립운동가들의 마지막 증언, 한일 청년들의 교류, 그리고 역사적 화해의 순간 등을 담아내며 과거의 역사를 기억하는 동시에 미래 세대에게 평화와 화해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인삼10배, 마늘300배 '이것'먹자마자 "그곳" 땅땅해져..헉!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