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안 주면 못 하는 사람 있어"... 김동완, 성매매 옹호 논란
그룹 신화의 멤버이자 배우 김동완이 던진 돌멩이가 온라인을 강타했다. 그가 최근 자신의 SNS인 스레드(Threads)를 통해 ‘성매매 합법화’ 필요성을 주장하고 나선 것. 연예인이 공개적으로 성매매 합법화를 옹호하는 발언을 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파장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논란의 발단은 지난 17일 김동완이 스레드에 올린 글이었다. 그는 “유흥가를 없애려다 전국이 유흥가가 되고 있다”며 현행 성매매 금지 정책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학교 앞, 파출소 앞까지 침투한 음성적 성매매를 인정하고 관리해야 한다”며 “1인 가구가 늘어나는 현실을 방치한 채 덮어두면 그만이라는 논리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사실상 ‘공창제’ 도입을 옹호하는 발언이었다.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한 누리꾼이 “성매매는 인류 역사와 함께해 왔으며 수요는 사라지지 않는다. 공창제를 도입해 관리해야 한다”고 동조하자, 김동완은 “짧게 요약해 달라”며 관심을 보였다. 반면 “세금은 걷고 싶지만 합법화가 맞나 싶다”는 신중론에는 “돈을 주지 않고는 (성관계를) 못 하는 사람들도 있다. 질병 관리 차원에서도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성매매를 ‘필요악’을 넘어 ‘사회적 필요’로 규정하는 듯한 뉘앙스는 즉각적인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김동완의 발언이 알려지자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는 발칵 뒤집혔다. 특히 그를 오랫동안 지지해 온 팬들조차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디시인사이드 신화 갤러리 등에는 “실망을 넘어 경악스럽다”, “성매매를 옹호하다니 제정신이냐”, “제발 가만히라도 있어 달라”는 비판 글이 쇄도했다. 성 착취 구조와 인권 침해 문제가 얽혀 있는 성매매 이슈를 단순히 ‘수요와 공급’이나 ‘성욕 해소’ 차원으로 접근한 그의 시각이 천박하다는 지적도 잇따랐다.
논란이 확산되자 김동완은 해당 글을 삭제하고 스레드 계정을 폐쇄했다. 하지만 이미 캡처된 게시물은 온라인을 통해 빠르게 퍼져나갔고, 그가 남긴 ‘흔적’은 지워지지 않았다.
계정 폐쇄 이틀 뒤인 19일, 김동완은 돌연 ‘익명성’을 비판하는 장문의 글을 올렸다. 그는 “혐오의 문화는 익명이라는 가면을 쓰고 자라났다”며 “익명은 보호가 아니라 면책이 되어버렸다”고 일갈했다. 최근의 사회적 사건들을 언급하며 “말에 책임을 지는 시대가 필요하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이 글은 표면적으로는 악플과 혐오 표현에 대한 비판이지만, 시점상 자신의 성매매 합법화 발언에 쏟아진 비난 여론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자신을 향한 비판을 ‘익명 뒤에 숨은 혐오’로 치부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본인의 논란을 덮기 위해 뜬금없이 익명성을 공격하는 것 아니냐”는 냉소적인 반응도 나온다.

김동완은 과거에도 정치·사회적 이슈에 대해 거침없이 목소리를 내왔다. 그의 솔직함은 때로는 ‘소신 발언’으로 박수를 받았지만, 이번 성매매 합법화 주장은 사회적 합의와 동떨어진 위험한 발상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연예인의 발언은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미친다. 그만큼 신중함과 책임감이 요구된다. 김동완의 이번 발언은 단순한 개인 의견 표명을 넘어, 성매매라는 민감한 사회 문제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드러냈다는 점에서 아쉬움을 남긴다. ‘할 말은 하는’ 연예인 김동완, 그러나 이번에는 그 ‘말’의 무게를 너무 가볍게 여긴 것은 아닐까.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난임 고생하다 폐경 후, '57세' 최고령 쌍둥이 출산?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빠진 치아" 더 이상 방치하지 마세요!!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